고객센터 031-920-5600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8.11.09 415

▣ ​발표기관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발표일 : 2018년

▣ 주  제 :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저  자 : 전인주, 강영심, 이유정

 

▣ 요  약 :

 

□ 본 연구는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지식, 다문화 효능감의 수준을 살펴보고,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8년 4월부터 6월까지 부산, 경남 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 교사 124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태도와 지식,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지식, 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 연구결과, 첫째로 교사들의 다문화 지식, 태도와 다문화 효능감은 평균이상이었으며, 교사들의 변인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다문화 태도와 지식은 다문화 효능감에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다문화 태도, 지식, 다문화 효능감의 수준과 교사들의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교사들의 다문화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베트남 결혼이민여성 유아기 자녀의 다중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다문화 서비스 전달체계가 다문화정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기관 종사자 직무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퀵메뉴

  • 연구사업
  • 교육협력사업
  • 조기적응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