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31-920-5600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젊은 중국인들의 문화 가치 형성과 대인 접촉도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2019.05.27 251

 

▣ 발표기관 :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 발표일: 2019년
▣ 주제 : 국내에 거주하는 젊은 중국인들의 문화 가치 형성과 대인 접촉도
▣ 저자 : 문성준, 우분
▣ 요약

□ 21세기에 이르러, 한국은 일본 그리고 대만 등과 함께 아시아의 주요 이민 유입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국내에서는 국제결혼과 노동 이동이 급증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젊은 중국인들의 문화적 가치가 그들의 대인 접촉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홀, 잉겔하트, 그리고 호프스테드의 연구를 인용했다. 다양한 변인들이 종속변인인 중국인들의 대인 접촉도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데, 그러한 변인들의 효과를 사전에 제어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 방법을 사용했다. 젊은 중국인들이 국내에서 유지하고 있는 중국적 문화 가치는 중국인들과의 대인 접촉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혔으며, 새롭게 익힌 한국적 문화 가치는 중국인과의 대인 접촉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예상을 했지만 가설은 기각되었다. 중국적 문화 가치가 한국인들과의 대인 접촉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또한 기각되었으나, 새롭게 익힌 한국적 문화 가치는 한국인들과의 대인 접촉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통계적 유의미성을 발견했다.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민 자영업 종사자의 현황과 특성
국민정체성과 위협의식,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퀵메뉴

  • 연구사업
  • 교육협력사업
  • 조기적응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