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31-920-5600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한국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비판과 이주민에 대한 편향적 태도 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9.07.01 159

▣ 발표기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 발표일: 2019년 5월
▣ 주제 : 한국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비판과 이주민에 대한 편향적 태도 분석
▣ 저자 : 김진희
▣ 요약

□ 다문화 관련 입법과 제도가 발안된 지 10년이 지난 오늘날, 이 논문은 한국인의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이해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다문화사회를 긍정하든 부정하든 간에 이미 한국 사회는 외형적으로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다.

 

□ 이 연구의 분석 결과, 다음의 특징과 쟁점이 드러났다. 첫째, 일반 성인의 다문화에 대한 표면적 이해는 증가했지만 다문화수용성은 분절적이다. 둘째, 특정 외국인․이주민집단에 대한 편향적 선호와 차별 현상이 심화되었다. 셋째, 젊은 세대의 반다문화 의식이 강화되고 있다. 넷째, 다문화수용성의 관건은 이주민과의 단순 접촉이 아니라 질적인 상호작용이라는 점이 도출되었다. 다섯째, 한국인의 외국인에 대한 지각된 위협의식이 심화되고 있으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참여가 미미하다는 특성이 드러났다.

 

□  전 국가적으로 볼 때 일반 성인의 다문화수용성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회구성원이 시민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사회통합 기제로서 중요한 메타포를 함의한다.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의 다문화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적 방향 설계를 반성적으로 고찰하고, 향후 평생학습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을 추진하는 밑그림을 탐색하였다.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업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자기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저숙련 외국인근로자(E-9) 체류기간에 대한 비판적 검토
 

퀵메뉴

  • 연구사업
  • 교육협력사업
  • 조기적응프로그램